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함백산 등산코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원도 정선의 명산 함백산 등산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함백산 소개

 

함백산은 우리나라에서 여섯번째로 높은 산으로 여름에는 야생화 트레킹으로 유명하며 겨울에는 눈꽃 산행으로 유명합니다.

 

 

야생화 군락지로 유명한 함백산은 고한읍과 태백시에 걸쳐 있는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한 산중의 하나이며, 지장천 계곡에는 5대 적멸보궁으로 유명한 정암사와 보물 제410호인 수마노탑, 천연기념물 제73호인 열목어 서식지가 있습니다. 함백산은 태백의 진산으로 삼국유사에 묘범산(妙梵山)이라고 기록돼 있는데요. 수미산(須彌山)과 같은 뜻으로 대산이며 신산으로 여겨 본적암, 심적암, 묘적암, 은적암 등의 절이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산행 기점은 남한강으로 이루어지는 지장천의 상류인 두문동재와 해발 1,330m의 만항재, 적조암 입구 등에서 시작됩니다.

 

 

함백산 등산코스

 

함백산 등산코스에는 여러코스가 있는데요. 여러 코스 중 싸리재 코스는 싸리재에서 제3 쉼터까지 2시간 10분, 주목 군락지까지는 20분, 정상까지 20분 등 모두 3시간 정도 잡아야 합니다. 싸리재·은대봉을 지나는 중간에는 국내 최대 길이의 정암터널 위를 걷게 됩니다.

 

 

두문동재에서 정상으로 가는 길은 등산로가 뚜렷하고 내내 시원한 조망으로 일상의 피로를 말끔히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만항재 코스는 안내도가 잘 표시된 이정표가 있으며 1시간여 동안 완만한 능선길이 계속 이어지면서 정상이 펼쳐집니다. 높고 웅장한 백두대간 심장부 품속은 등산 여행에서 쉽게 느낄 수 없는 포근함을 전해줍니다.

 

 

함백산의 정확한 주소는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산216-8 (1코스) 이며 입장료 등은 무료입니다. 

 

 

함백산 주변관광지


함백산 주변관광지로는 정암사 적멸보궁, 정아마, 삼탄아트마인 등이 있습니다. 또한 주변 숙박 추천지로 엔젤하우스, 버치우드 펜션, 마운틴콘도, 루비모텔 등이 있습니다. 

주변 맛집으로 만항할매닭집, 만항곤드레닭집, 만항재 쉼터, 정선 송어횟집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함백산 등산코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길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