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인터넷뱅킹 발급시 필수로 필요한 otp 단말기인데요. 저는 예전에 기업은행에서 otp를 발급받았답니다. 솔직히 이걸 들고다니면서 계좌이체할때마다 일일이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는게 정말이지 번거롭게 느껴지는데요. 뭐하러 이런걸 하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세상은 점점 살기 편해지지만 관공서나 은행 시스템을 보면 여전히 홈페이지에서부터 불편한 것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도데체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하는건지 모를 복잡한 시스템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요.
어쨌거나 otp기기가 가끔 고장나는 일이 있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기기를 떨어뜨렸더니 바로 고장이 나더군요. 다시 발급받으로 은행에 가야한다는 생각을 하니 엄청 짜증스럽긴 했지만 떨어뜨린 제 잘못도 있으니 어쩔 수 없더라고요.
OTP 배터리가 다 되는 경우 은행에 가서 재발급받아야 하는데요. 보통 2년 정도면 배터리 수명이 다한다고 합니다. OTP 유효기간과 관계없이요. 또 OTP 유효기간이 넘은 경우에도 은행에서 OTP 를 재발급 받아야 하죠. 이러나 저러나 은행은 가야하게 만들었네요. 기기 판매 수익 올리려고 그러는지 여간 귀챦게 해놓은게 아닙니다.
유효기간은 남았지만 배터리가 떨어져도 은행가서 배터리를 사와야 하는데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1. 배터리 고장시 은행 방문 재발급
2. 배터리 수명 다할경우 은행 방문 재발급
3. 배터리 유효기간이 지나도 은행 방문 재발급.
예전에는 발급받은 은행으로 가야했지만 다행히 지금은 아무 은행이나 방문해도 구입가능하고요. 재발급을 위해 방문시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거래 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OTP 재발급 신청서류를 작성하라고 하면 작성하시면 되며 도장도 필요없고 사인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 법인은 개인보다 재발급 방법이 까다로운데요.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와 법인도장, 대표이사 신분증을 지참해 대표이사가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해요. 엄청나게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되죠. 만약 대리인이 갈 경우 더욱 엄청난 서류를 갖고 오라고 할 듯합니다.
OTP재발급시 비용은 5천원인데요. 저는 사업자를 위해 기업은행에서 발급받았는데 대부분 기업은행을 이용하실듯하네요. OTP기기는 사업자용 통장때문에 귀챦아도 발급받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결론적으로 OTP기기 배터리가 수명이 다하면 기기는 폐기처분됩니다. 한마디로 쓸모 없게 되지요. 이렇게 아까운 낭비를 왜 하게 만든지 모르겠어요. 배터리만 갈도록 만들것이지 아마 기기를 팔아서 수익을 올리려는 속셈인것 같습니다.
참고로 OTP기기는 보증기간이 있는데요. OTP 배터리가 있는데도 정상적으로 작동을 안하면 비용없이 교체해줍니다. 저는 제가 떨어뜨려서 고장난것이라 그냥 사실대로 말하고 5,000원 내고 발급받았습니다. 여기까지 otp 배터리 교체 방법 정리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