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얼마전 자동차 에어컨을 틀었더니 퀴퀴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것을 발견했는데요. 에어컨 필터 교환한지 1년도 안되었는데 차량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길래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면 차량 에어컨 청소업체에서 쉽게 해결해주겠지만 스스로 해볼 수 있는데까지 해보고 싶었죠. 비용이 부담스럽기도 하고요. 

에어컨 필터 교환업체에 전화해서 물어보았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냄새의 원인은 보통 에어컨 증발기에 생긴 물때문이라고 하네요. 습기가 머물러 있다가 곰팡이가 생기며 냄새를 유발시킨다고 해요.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끄기전에 10분정도 송풍을 시켜줘야 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자동차 시동을 끄고 곧바로 에어컨을 끄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고 해서 송풍구에 방향제를 뿌리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곰팡내와 함께 방향제까지 섞여 더 심한 악취가 나기 쉽다고 합니다. 때문에 곰팡내가 난다고 디퓨저나 방향제를 사용하는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오너가 셀프로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1. 차를 주차하고 나서 에어컨이 꺼진 상태에서 내기 순환 모드로 바꿔줍니다. 

2. 바람 온도는 높게 설정하며 풍향은 전면을 향하게 해줍니다. 

3. 송풍구를 손등으로 막고 최대 풍량으로 틀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습기를 없애주어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악취도 어느정도 잡을수 있습니다. 

평소 차량 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도록 관리하는것도 중요한데요. 주행중에도 수시로 에어컨을 끄고 몇분간 외부 공기 유입 버튼을 눌러서 환기와 송풍을 시켜줘야 합니다.

또 목적지 도착전 몇분간은 에어컨을 끄고 송풍모드로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방법을 사용해도 곰팡내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원인이 에어컨 필터때문일 수 있는데요. 에어컨 필터는 보통 6개월 혹은 10000km 주행시마다 교체해줘야 합니다.

1년이상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필터문제일 수 있으니 한번 교체해주셔야 할것 같네요. 여기까지 차량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