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식기세척기 12인용 빌트인 (DFB22M) 설치후기 및 가격정보

식기세척기의 필요성은 그동안 계속해서 느끼고 있었지만 돈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었기에 미무고 미루다 구입하게되었다. 사실 예전에는 식기세척기는 게으른 주부나 구입하는것으로 치부되었지만 요즘에는 정말 없어선 안될 가정의 핫 아이템이 된것 같다. 오늘은 lg 식기세척기 12인용 빌트인 (DFB22M) 설치후기 및 가격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구입할때 삼성, LG, SK 이렇게 세개의 브랜드 중에서 고민이 많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강추하는 브랜드는 LG였다. 왜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요즘은 LG 가전제품에 더 끌리고 있다. 예전에는 삼성을 선호했는데 어디선가 가전제품은 LG라는 말을 들어서인것 같다.

집근처 하이마트를 방문해 대략적인 가격을 살펴보았다. 동급일 경우 삼성이 100만원, SK 140만원, LG 150만원대로 LG가 가장 비쌌다. 가격은 삼성이 가장 매혹적이었지만, 왠지 싼건 이유가 있을것 같고 비싼것은 또 비싼 이유가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왕 사는김에 좋은것으로 사고 싶어 LG로 결정했다. 대략적인 사이즈 설명과 기능을 설명들었다. 빌트인으로 할 경우 가로폭이 60cm는 되어야 한다고 한다. 또 LG는 스팀세척이 된다는점이 강점이라고 했다. SK는 살균세척이 강점이라고 한다. 식기세척기를 구입시 꼭 체크해봐야 할점은 1)자동문열림 기능 2)3단 서랍장 및 수저별도 공간 확보 3)세척력이라고 하는 얘기를 들었다. 살균이나 스팀은 쓰다보면 잘 쓰지 않게 된다고 한다. 때문에 나 역시 이점을 중점적으로 보았다. 역시 내맘에 드는 것은 LG 디오스 제품이었다. 

설명을 듣고 집으로 돌아와 인터넷을 열였다. LG전자 디오스 DFB22M 제품 가격을 검색해보았더니 인터넷 쇼핑몰에서 1,237,000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항상 느끼는것이지만 인터넷과 가격차이가 상당하다. 무려 30만원이나 저렴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살수가 없게된다. 결국 롯데홈쇼핑에서 128만원정도에 구입했다. 나중에 여러가지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믿을 수 있는 쇼핑몰에서 사고 싶어서 롯데홈쇼핑으로 결정했다. 물론 AS나 설치문제는 LG가 해주는것이긴 하지만 주문과정에 마음에 안드는게 있을 경우 아무래도 큰 업체인 롯데홈쇼핑이 나을것 같아서이다. 요즘들어 점점 LG가전제품이 집에 늘고 있다.

식기세척기는 설치기사가 미리 집에 방문해서 설치공간을 확인한 후 다시 제품과 함께 설치기사가 방문해서 설치하는 방식이 적용된다. 이왕이면 빠르게 설치를 하고 싶었지만 어느정도 기다림이 필요하다. 사전방문 후 설치를 해주기 때문에 그나마 위안이 되었다. 설치 후 사용해보니 고압건조방식으로 식기를 세척한 후 세척기안에 물이 남아있었다. 나는 완전히 건조가 되는 것인줄 알았는데 건조는 별도로 돌려주어야 한다. 식기세척기 사용후 문을 꼭 열어놔야 한다.

그리고 빌트인으로 설치할 경우 위치와 공간때문에 많은 고민이 되었다. 우리집은 인덕션이 아니라 가스렌지를 사용중이므로 오븐자리에 넣을수가 없었다. 때문에 옆쪽 하부장에 넣어야 하는데 공간이 애매했다.

식기세척기를 그렇다고 빌트인이 아닌 스탠드형으로 놓기에는 또 그럴 공간이 없다. 우리집 싱크대가 10년전에 지어진 아파트 싱크대로 부족한점이 많은것 같다. 그래서 막상 식기세척기를 구입할때 제품보다 더 고민했던점이 식기세척기 자리였던것 같다.

머리아픈 고민을 끝내고 안되면 옆에 세워두기라도 해야겠다 생각했는데 다행히 기사님이 친절하게 잘 해주셔서 무사히 잘 끝나게 되었다. 아무리 고민해도 답이 안나왔던 것이 기사님이 와서 직접 보고서 속시원히 해결해주셨다. 

빌트인 가스오븐렌지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식기세척기를 설치하면 된다고 한다. 그대신 가스렌지자리에 빌트인 가스쿡탑을 설치해야 한다고 한다. 빌트인 가스렌지도 구입하느라 25만원이 별도로 들긴했지만 오래 사용한 것이라 어차피 바꿀때도 된것 같다. 거기다 설치비는 총 20만원이 들었다. 그래도 오븐 제거하는 작업이 번거롭고 안해주실까봐 걱정헀는데 쉽게 해결된것만으로도 마음이 가벼웠다. 빼낸 오븐렌지는 다용도실에 보관해놓았다. 사람일이란것이 모르는것이기 때문에 당장은 이사갈일이 없을것 같지만 만약 당장 분양이라도 받아서 이사간다면 대략난감해진다. 내 식기세척기 가져가야돼~ 그나저나 그쪽에 만약 식세기 빌트인이면??!! 으 짜증난다 생각만해도 이거 돈이 얼마나 들었는데 우쒸…

우리집은 4인가구이지만 그릇은 거의 10인용이 나온다. 그리고 설겆이를 모아서 하는편이기 때문에 무척 잘 사용할것 같다. 식기세척기용으로 세제와 린스를 따로 사야하며 물때냄새가 난다면 식초나 구연산을 첨가해서 돌리면 좋다는 정보를 얻었다.

식기세척기 덕분에 설겆이에서 자유로워지고 너무 편하고 좋다. 역시 기대한만큼 세척이 깨끗하게 되는것 같다. 설겆이에서 해방되며 이제 밥먹고 그릇만 정리해서 넣고 커피한전 마시면서 여유도 부리고 생활에 편리함이 더해진것 같다. 이래서 돈이 좋다는 것인가 보다. 이제 사고싶은것은 건조기 하나다. 건조기만 구입하면 내가 갖고 싶은 무선청소기와 식기세척기 건조기 이렇게 3종을 모두 갖게 된다. 올해안에 건조기도 꼭 들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