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85%이상이 비오틴 부족으로 나타났는데요. 비오틴은 비타민B7 성분으로 비오틴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피로감, 소화장애, 식욕부진, 무기력, 탈모등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비오틴은 모발과 손발톱을 구성하는 케라틴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하는데요. 이로인해 비오틴 부족시 탈모증상을 불러일으킵니다.
비오틴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섭취를 통해 공급해줘야 하는데요. 비오틴 많은 음식으로 아몬드, 연어, 달걀등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에 포함된 비오틴은 열이 가해지면 쉽게 파괴될 수 있어 영양제와 같은 건강보조식품을 통해 보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은 비오틴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 효과 알아보기
비오틴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대사, 에너지 생성에 효과가 있는데요. 임산부가 비오틴 섭취시 DNA 복구와 함께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이 부족하면 탈모, 피부염, 정신지체, 태아기형, 근긴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은 적정량 섭취시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 및 성인병 발병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이나 피부염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비오틴과 같은 비타민군은 인체 대사 에너지에 관여하는 중요성분이므로 부족시 신진대사 및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오틴 영양제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주의하실점은 일일섭취량 이상 장기간 섭취시 갑상선 이상을 유발하거나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일일섭취량을 잘 지켜 섭취하셔야 합니다. 비오틴 영양제 구매시에는 권장량을 초과하는 초고함량 제품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비오틴 효과 알아보았습니다.